한국도덕교육학회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Moral Education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도덕교육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도덕교육의 이론적 발전에 소명을 느끼던 소장 교육학자들의 작은 공부 모임으로 시작하였습니다. 1975년 첫 모임 이후 한 세대가 지난 지금, 그 작은 모임은 수백 명 교육학도들이 지혜와 영감을 나누며 지적, 도덕적 성장을 경험하는 학문 공동체로 발전하였습니다.

 

우리 학회의 월례발표회와 연차학술대회는 수준 높은 학문적 대화와 담론의 장으로서 우리 학회 회원뿐 아니라 교육이론의 발전을 염원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도덕교육연구」는 초창기부터 우수 논문을 엄선하여 게재해 왔으며, 현재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로서 내실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학회는 ‘도덕교육의 동양적 전통’이나 ‘도덕교육의 종교적 차원’과 같이 교육이론의 발전에 원동력이 될 만한 연구주제를 발굴하여 월례발표회와 연차학술대회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그 결과를 학술지를 통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풍성한 학문적 결실로 도덕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창립취지

도덕적인 면에서 훌륭한 인간을 형성하는 일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추구되어 온 인류의 보편적 관심사이며, 이 점에서 도덕교육은 인류 역사와 거의 그 연원을 같이한다. 개인의 입장에서건 사회의 입장에서건 간에 도덕적인 면에서의 훌륭한 인간의 형성은 삶과 교육의 근본 목적에 해당하는 만큼, 도덕교육의 실천은 도덕적인 면에서 훌륭한 인간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하면 그런 인간을 형성할 수 있는가에 관한 진지하고 심각한 사고와 논의 속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면,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또한 오랜 역사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지성과 덕성의 조화로운 함양을 목표로 하는 도덕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온 교육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각급 학교에서 도덕을 독립 교과로 설정하여 운영하는 등 도덕교육에 여전히 높은 관심과 열의를 보이고 있다. 도덕교육에 관한 학문적 관심 또한 도덕교육의 실천과 긴밀한 관련 속에서 늘 있어 왔지만, 우리나라에서 도덕교육이 본격적인 학문 탐구의 대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교육학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교육의 여러 측면이 이론적 조명을 받게 된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교육학의 한 탐구영역으로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도덕교육은, 교육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상이한 관점에서 연구의 대상이 된다. 즉, 도덕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개선하려는 실제적 관심의 대상이며, 그와 동시에 우리의 이해와 설명을 필요로 하는 이론적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도덕교육의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관심이 심도있게 또 균형있게 추구되어야 하며, 두 가지 관심의 추구에는 도덕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각자가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열심히 연구에 정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 상호간에 서로의 연구에 도움을 주고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도덕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공동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도덕교육 연구의 중요성에 비하여 늦은 감이 있지만, 도덕교육 분야의 관련 학자, 교육자들의 연구 역량을 결집하는 학문공동체로서 도덕교육연구회가 창립된 것은 우리나라 교육을 위하여 실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도덕교육연구회는 한국교육학회 산하의 분과 연구회로서 교육학 연구의 일익을 담당하는 동시에 도덕교육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감당한다는 원래의 취지에 부응하면서, 내실있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2. 창립과정

본 학회는 1970년대에 시작된, 서울대학교의 이돈희 교수를 비롯한 몇몇 신진 교육학자들의 공부 모임에 연원을 두고 있다. 당시 모임에 참여한 학자들은 도덕교육에 관한 공부를 하던 중에, 도덕교육에 관한 회원들의 이론적 관심을 심화, 확산할 필요성을 느꼈고, 소집단 단위의 공부를 보다 효과적이고 능률적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연구활동으로 발전시킬 필요성이 이들 사이에 공감대를 이루게 되었다. 이들은 1975년 9월 27일에 ‘도덕교육연구회’라는 이름으로 학회를 발족하여 꾸준히 활동해왔다. 1977년 6월 13일에는 한국교육학회에 분과 연구회로 정식 가입함으로써 비로소 본격적인 학회의 면모를 갖추고 활동하면서 발전을 거듭한 결과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3. 주요 활동

본 학회는 1975년부터 2021년 현재에 이르는 동안 약 170회의 월례발표회와 47회에 걸친 연차학술대회를 주관하였다. 이와 같은 학술 활동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 본 학회는 도덕교육과 관련된 국내외의 최신 이론을 받아들여 그것을 이해하는 데에 힘쓴다.

(2) 본 학회에서는 학교 현장과 관련된 도덕교육 연구에 힘쓴다.

(3) 본 학회에서는 도덕교육에서의 이론적, 실제적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논문들을 발표한다.

(4) 본 학회에서는 도덕교육의 원천을 동서양의 고전에서 찾으려고 노력한다.

(5) 본 학회는 ‘학문적 대화’를 소중히 여기며 각종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을 통하여 이 학문적 대화의 전통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03063)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 성균관대학교 호암관 7층 50707호 TEL. 02-760-0543 E-MAIL. moral-e@hanmail.net

ⓒ KSME. All Rights Reserved.